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쓸데있는신기한잡학사전/정보처리기사

2022 정보처리기사 실기 Chapter 11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by 대범하게 2022. 5. 7.
반응형

▶ 운영체제

사용자가 컴퓨터 하드웨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주는 소프트웨어

=> 컴퓨터 사용자와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역할

운영체제의 종류

  • 윈도우(마이크로소프트) => 지선자 오 
    •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 점형 멀티태스킹 방식 제공
    • 동감지 기능(Plug and Play) 제공
    • OLE(Object Linking and Embedding) 사용
  • 유닉스: 90% 이상 C언어로 구현 => 대다 사이계
    • 화식 운영체제 기능
    • 중 작업 기능
    • 다중 용자 기능
    • 식성 제공
    • 층적 트리 구조 파일 시스템
  • 리눅스: 유닉스를 기반으로 개발, 소스코드가 공개된 오픈 소스 기반의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리눅스 기반, 자바

리눅스/유닉스 계열의 기본 명령어

리눅스와 유닉스 명령어는 에서 입력 가능

  • chomod: 특정 파일 또는 디렉토리의 퍼미션 수정 명령어
  • chown: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소유자, 소유 그룹 명령어

User Group Other

RWX RWX RWX   => 파일을 읽거나, 쓰거나, 실행할 수 있는 3가지 모드로 구분

421   421  421

 

ex) chmod o-w a.txt

chmod 664 a.txt

메모리 관리 기법의 종류

=> 반배할교

  • 반입(When): 메모리 적재 시기 결정
  • 배치(Where): 메모리 적재 위치 결정
  • 할당(How): 메모리 적재 방법 결정
  • 교체(Who): 메모리 교체 대상 결정

메모리 배치 기법

=> 초적악

  • 최초 적합(First-fit): 가용 공간 중 첫 번째 분할에 할당
  • 최적 적합(Best-fit): 가장 크기가 비슷한 공간에 할당
  • 최악 적합(Worst-fit): 가장 큰 공간에 할당

프로세스 상태

=> 생준실대완

 프로세스 상태 전이

=> 디타 블웨

  • 디스패치: 준비 상태에 있는 여러 프로세스(Ready List) 중 실행될 프로세스를 선정(Scheduling)하여 CPU를 할당(Dispatching) -> 문맥교환 발생/프로세스는 준비 상태에서 실행 상태로 전이 
  • 타이머 런 아웃=할당 시간 초과
  • 블록=입출력 방생
  • 웨이크 업=깨움

프로세스 스케줄링 유형

  • 선점형 => SMMR(Show Me the Money 다음 Round 진출!)
    • SRT(Shortest Remaining Time First): 가장 짧은 시간이 소요되는 프로세스를 먼저 수행하고, 남은 처리시간이 더 짧다고 판단되는 프로세스가 준비 큐에 생기면 언제라도 프로세스가 선점됨
    • MLQ(Multi Level Queue; 다단계 큐): 작업들을 여러 종류 그룹 분할
    • MLFQ(Multi Level Feedback Queue; 다단계 피드백 큐): 큐마다 서로 다른 CPU 시간 할당량 부여, FIFO와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 기법을 혼합한 것
    • Round Robin
  • 비선점형 => 우기 FSH(우리 기업은 홈 패밀리 서비스(HFS)를 제공한다.)
    • 우선순위(Priority): 프로세스별 우선순위가 주어지고, 우선순위에 따라 CPU 할당
    • 기한부(Deadline): 작업들이 명시된 시간이나 기한 내에 완료되도록 계획
    • FCFS(First Come First Service): 프로세스가 대기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CPU 할당
    • SJF(Shortest Job First): 프로세스가 도착하는 시점에 따라 그 당시 가장 작은 서비스 시간을 갖는 프로세스가 종료 시까지 자원 점유, 기아 현상 발생
    • HRN(Highest Response Ratio Next): 대기 중인 프로세스 중 현재 응답률이 가장 높은 것을 선택, 기아 현상 최소화 기법

반환시간 및 대기시간 계산 방법

=> 반종도 대반서

반환시간 = 종료시간 - 도착시간/대기시간 = 반환시간 - 서비스 시간

교착상태 발생 조건

*교탁상태 => 다중 프로세싱 환경에서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특정 자원할당을 무한정 대기하는 상태

=>상점비환

  • 호 배제/유와 대기/선점/형 대기

교착상태 해결 방법

=> 예회발복

예방/회복/발견/복구

가상화(Virtualizaition)

(가상화 개념 단답형, 약술형 용이)

물리적인 리소스들을 사용자에게 하나로 보이게 하거나, 여러 개로 보이게 하는 기술

이를 통해 서버의 가동률을 60~70% 이상으로 올릴 수 있다. 

▶ 가상화 기술요소

  • 컴퓨팅 가상화: 물리적으로 컴퓨터 리소스를 가상화해 논리적 단위로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 스토리지 가상화: 스토리지와 서버 사이에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계층을 추가, 스토리지를 논리적으로 제어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 I/O 가상화: 서버와 I/O 디바이스 사이에 위치하는 미들웨어 계층으로, 서버의 I/O자원을 물리적으로 분리하고 케이블과 스위치 구성을 단순화해 효율적인 연결 지원
  • 컨테이너: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들이 단일 운영체제상에서 실행되도록 해주는 기술
  • 분산처리 기술: 여러 대의 컴퓨터 계산 및 저장능력을 이용해 커다란 계산문제나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기술
  •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다양한 장비들을 연결하기 위한 수단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인터넷을 통해 가상화된 컴퓨터 시스템 리소스를 제공, 정보를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클라우드(인터넷)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술

 클라우드 컴퓨팅 분류

=> 사공하

  • 사설 클라우드: 기업 또는 조직 내부에서 보유하고 있는 컴퓨팅 자원을 사용하여 내부에 구축되어 운영되는 클라우드/자체 컴퓨팅 자원으로 모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를 수용/직접 통제 가능-> 보안성 높임
  • 공용 클라우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 다중 사용자를 위한 컴퓨팅 자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일정한 비용을 지불하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을 사용/확장성, 유연성 등이 뛰어남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업 또는 조직 내부 자원을 이용한 사설 클라우드와 공용 클라우드를 모두 사용하는 클라우드/사설 클라우드의 약점인 구축 비용 문제와 공용 클라우드의 약점인 보안성 확보

클라우드 컴퓨팅 유형

=> 인플소

  • 인프라형 서비스(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서버, 스토리지 같은 시스템 자원을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서비스
  • 플랫폼형 서비스(PaaS; Platform as a Service):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실행,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
  • 소프트웨어형 서비스(SaaS; Software as a Service):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여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형태로 이용하는 서비스

02 네트워크 기초 활용하기

프로토콜(Protocol)

서로 다른 시스템에 있는 두 개체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히 하기 위한 일련의 통신규약

프로토콜의 기본 3요소

=> 구의타

  • 문(Syntax):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데이터 형식, 코딩, 신호레벨 등의 규정
  • 미(Semantic):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제어 정보로 조정과 에러 처리를 위한 규정
  • 이밍(Timing):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속도 조절순서 관리 규정

네트워크 프로토콜

컴퓨터나 원거리 통신 장비 사이에서 메시지를 주고 받는 양식규칙 체계

OSI 7계층

  • 물리 계층(Physical Layer)
    • 0과 1 비트 정보를 회선에 보내기 위한 전기적 신호 변환
    • 전송 단위: 비트(Bit)
    • 장비: 허브, 리피터
    • 허브: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해 네트워크로 보내거나, 여러 대의 컴퓨터로 송신하기 위한 장비
    • 리피터: 디지털 신호를 증폭시켜 주는 역할
  • 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Layer)
    • 링크의 설정과 유지 및 종료 담당, 노드 간의 오류제어, 흐름제어, 회선제어
    • 전송단위: 프레임(Frame)
    • 장비: 브리지, 스위치
    • 브리지: 두 개의 근거리 통신망(LAN)을 서로 연결해 주는 통신망 연결 자치
    • L2 스위치: 느린 전송속도의 브리지, 허브의 단점 개선, MAC 주소 기반으로 빠르게 전송
    • 프로토콜: HDLC, PPP, 프레임 릴레이, ATM
    •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 점대점 방식이나 다중방식의 통신에 사용, 동기식 비트 중심
    • PPP(Point-to-Point Protocol): 두 통신 노드 간의 직접적인 연결
    • 프레임 릴레이: 프로토콜 처리를 간략화해 데이터 처리속도의 향상 및 전송 지연을 감소시킨 고속 데이터 전송 기술
    • ATM: 53바이트 셀 단위로 전달, 비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의 패킷형 전송 기술
  •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 다양한 길이의 패킷 전송, 단말기 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최적화된 경로 제공
    • 전송단위: 패킷(Packet)
    • 프로토콜: IP, ARP, RARP, ICMP, IGMP, 라우팅 프로토콜
    • IP(Internet Protocol): 송수신 간의 패킷 단위로 데이터 교환,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주고받는데 사용
    •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IP 네트워크 상에서 IP주소를 MAC주소(물리 주소)로 변환
    • RARP(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 호스트가 자신의 MAC주소는 알지만 IP 주소를 모르는 경우, 서버로부터 IP주소를 요청하기 위해 사용
    • ICMP(Internet Contorl Message Protocol): IP 패킷을 처리할 때 발생되는 문제를 알려주는 메시지 형식 프로토콜
    •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인터넷 그룹 관리, 호스트 컴퓨터와 인접 라우터가 멀티 캐스트 그룹 멤버십을 구성하는데 사용
    • 라우팅 프로토콜: 데이터 전송을 위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주는 라우터 간의 상호 통신 프로토콜
  • 라우팅 프로토콜의 구성
    •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AS 내에서 사용하는 거리 벡터 알고리즘에 기초해 개발된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 벨만-포드 알고리즘, 15홉 제한, IGRP
    • OSPF(Open Shortes Path First): 규모가 크고 복잡한 TCP/IP 네트워크에서 RIP의 단점 개선 위한 링크 상태 알고리즘을 적용해 최단 경로를 찾는 프로토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홉 제한 없음, ELGRP
    • BGP: AS 상호 간에 경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라우팅 프로토콜
  • 라우팅 알고리즘의 유형
    • 거리 벡터(Distance Vector) 알고리즘: 인접 라우터와 정보를 공유해 목적지까지의 거리와 방향을 결정하는 알고리즘, 벨만-포드 알고리즘 사용
    • 링크 상태 알고리즘: 링크 상태 정보를 모든 라우터에게 전달해 최단 경로 트리 구성, 다익스트라(Dijkstra) 알고리즘 사용
  •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 종단 간의 사용자들에게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달, 송수신 프로세스 간의 연결, 오류제어, 흐름제어, 혼잡제어
    • 전송단위: 세그먼트(Segement)
    • 프로토콜: TCP, UDP
    •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신연흐혼 => 뢰성 보장, 결 지향적 특징, 름제어, 잡제어
    • UDP(User Datagram Protocol): 비신뢰성, 비연결성, 순서화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서비스 제공, 단순 헤더, 실시간 응용 및 멀티캐스팅 가능
    • UDP 헤더 구조 => 소데 랭체다(Source Port Number/Destination Port Number/UDP Length/UDP Checksum/Data
  • 세션 계층(Session Layer)
    • 프로세스들의 논리적인 연결, 응용 프로그램 간의 대화를 유지하기 위한 구조 제공
    • 전송단위: 데이터(Data)
    • 프로토콜: PRC, NetBIOS
    • RPC(Remote Procedure Call): 별도의 원격 제어를 위한 코딩 없이 다른 주소 공간에서 함수나 프로시저를 실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 간 통신에 사용, 원격 프로시저 호출
    • NetBIOS: 응용 계층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에게 API 제공해 상호 통신 가능
  •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 통신에 알맞은 형태로 만듦,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듦. 부효교환, 암복호화
    • 전송단위: 데이터(Data)
    • 프로토콜: JPEG, MPEG
    • JPEG: 이미지를 위해 만들어진 표준 규격
    • MPEG: 멀티미디어를 위해 만들어진 표준 규격
  •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
    • 사용자와 네트워크 간 응용서비스 연결
    • 전송단위: 데이터(Data)
    • 프로토콜: HTTP, FTP, SMTP, Telnet, POP3/IMAP
    • HTTP: 텍스트 기반의 통신규약,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프로토콜
    • FTP(File Transfer Protocol): TCP/IP 프로토콜을 가지고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파일을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
    •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인터넷에서 TCP 포트 번호 25번, 이메일을 보내기 위해 이용
    • Telnet: 인터넷이나 로컬 영역에서 네트워크 연결에 사용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

▶ 서킷 스위칭

네트워크 리소스를 특정 사용 층이 독점하도록 하는 통신 방식

패킷 스위칭

작은 블록의 패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만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도록 하는 통신 방식

패킹 스위칭 관련 기술

  • X.25: 통신을 원하는 두 단말 장치가 패킷 교환망을 통해 패킷을 원활히 전달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
  • 프레임 릴레이: ISDN을 사용하기 위한 프로토콜, ITU-T에 의해 표준으로 작성된
  •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비동기 전송모드, 광대역 전송에 쓰이는 스위칭 기법

IPv4 전송방식

=> 유멀브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브로드 캐스트

- IPv4: 32bit

IPv6 전송방식

=> 유멀애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 IPv6: 128bit, 주소 확장, 이동성, 인증 및 보안 개선

 

유니캐스트: 1 대 1

멀티캐스트: 1 대 다

브로드캐스트: 다 대 다

애니캐스트: 가장 가까운 노드로 1 대 1

IPv4에서 IPv6로 전환방법

  • 듀얼 스택(Dual Stack)
  • 터널링(Tuneling)
  • 주소 변환

 

애드 혹 네트워크(Ad-hoc Network)

에드 혹 네트워크는 노드들에 의해 자율적으로 구성되는 기반 구조가 없는 네트워크

03 기본 개발 환경 구축하기

개발환경 인프라 구성 방식

  • 온프레미스(On-Pramise)방식: 외부 인터넷망이 차단된 상태에서 인트라넷 망만을 활용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식
  • 클라우드(Cloud) 방식: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클라우드 공급 서비스를 하는 회사들의 서비스를 임대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식
  • 하이브리드 방식: 온프레미스 + 클라우드
반응형